본문 바로가기
채용분석관/채용트랜드

2023년 채용트렌드는 무엇일까?

by 공공기관 분석관 2023. 4. 5.
반응형

1. 2023년 채용트렌드란? 

2023년 채용트렌드는 고용 여건은 양호하겠지만, 취업자 수의 증가폭은 크게 축소 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채용시장의 변화도 예상해 볼수 있겠지만 고용시장의 변화와 채용 시장의 모습을 예상하여 극변하는 세상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2. 2023년 채용시장의 변화

채용시장의 변화는 항상 있어왔었다. 2022년은 디지털 채용의 가속화, 하이브리드 채용, 실무형 인재, 긱 워커 (초단기 근로자)가 채용트렌드 였었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발생은 급격한 비대면·디지털 전환을 앞당겼고 채용 시장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디지털 전환이 전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하면서 디지털 인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습니다.

비대면·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가 채용 시장의 새로운 주도층으로 등장하고,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한 MZ세대에게 환경 보호와 공정, 상생이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면서 기업의 ESG 경영은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2023년 채용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예상해보고 취업을 준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3. 2023년 채용시장의 예상

첫째, 디지털 인재 확보전쟁으로 기업의 인재양성 및 확볼르 위한 채용연계학과 도입이 많아 질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정부의 티지털 인재양성 프로그램도 활발해질 것이다.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각 기업은 디지털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은 전 산업 분야로 확산하고 있으나 디지털 분야 전문지식을 보유한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을 통해 디지털 인재 100만명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대학과 연계하거나 자체적인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인재 양성과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둘째, ESG 경영과 채용으로 기업의 ESG 경영 사례중심으로 인력채용이 증가할 것이며 점차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분야이다.

 

과거에는 기업을 평가할 때 ‘얼마를 투자해서, 얼마를 벌었는가?’를 중심으로 ‘재무적’인 정량 지표가 기준이었습니다. 그러나 기후변화 등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ESG와 같은 ‘비재무적’인 지표가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평가에 있어서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렇듯 ESG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ESG 경영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ESG 관련 전문 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셋째, 기업의 MZ세대 공략으로 근무방법의 다양화 및 MZ세대를 공략한 기업의 변화가 점점 증가할 것이다.

디지털 전문 인력의 수요가 부족한 현실에서 기업이 직접 실무 중심의 맞춤 훈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 채용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MZ세대1)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일과 삶의 균형을 보장받고, 자기 성장기회를 부여하는 일자리를 우선으로 찾고 있는 경향이 두드러졌습니다. 이러한 MZ세대에 맞게 기업의 인사제도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근무제도를 도입하고 신입 직무교육을 메타버스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MZ세대 면접관을 등장시켜 실무자가 직접 현업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인재를 뽑거나, 구직자가 면접관을 인터뷰하는 리버스 면접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MZ세대 :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임

댓글